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하람이 일상재테크

헬스장, 필라테스 환불받는 법 (Feat. 환불불가시 대처법) 본문

유용한정보

헬스장, 필라테스 환불받는 법 (Feat. 환불불가시 대처법)

하람이얌 2022. 4. 11. 23:50
반응형

헬스장, 필라테스 환불받는 법 (Feat. 환불 불가시 대처법)

안녕하세요? 하람이에요.

 

오늘 제가 헬스장 환불을 받게 되어 이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해요. 1달 전에 운동을 이제 시작해보려고 저희 아파트 헬스장을 다니려고 알아봤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아파트 헬스장은 폐쇄를 하였더라고요. 그러기에 재오픈을 기다리기에는 끝이 없는 기다림이 될 수도 있겠구나 싶어 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헬스장을 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당시 언제 풀릴지도 모르기 때문에 3달 회원권을 결제를 하였습니다. 그 헬스장의 경우 1달 회원권 결제 시 1달에 8만 원, 3달 회원등록 시 18만 원이었습니다. 즉, 3달 등록 시 1달에 6만 원 꼴로 조금 더 저렴하게 등록을 할 수 있었지요. 그런데 1달이 지난 시점에서 아파트 헬스장이 갑자기 재오픈을 하더라고요. 요즘 방역 완화하는 분위기에 맞춰서 재오픈을 하는 것 같았어요. 그러기에 저는 고민이 많았답니다. 계속 차로 10분 되는 거리를 매일 왔다 갔다 하는 게 여간 귀찮은 게 아니었거든요. 여러분들도 이 말을 들어보셨을 거예요.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게 힘든 게 아니라 헬스장까지 가는 게 제일 힘든 거라고... 저도 여간 힘든 게 아니었습니다. 저희 아파트 단지의 경우 집에서 걸어서 1분 거리였기 때문에 결국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환불을 하게 되었어요. 여기서 제가 환불하게 된 절차를 알려드릴게요. 

(1) 하람이의 헬스장 환불절차.

 

첫 번째. 환불 의사 밝히기

 

저의 경우 사실 어제 헬스장 회원권을 환불받고 싶다고 전화로 먼저 의사를 밝혔습니다. 어제는 일 중이서 헬스장에 갈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일단 헬스장에 전화해서 어제 날짜 기준으로 환불을 받고 싶다고 의사를 밝히게 되었습니다. 전화를 하면서 대화 내용을 물론 녹음을 해두었습니다.

 

두 번째. 환불받아야 할 금액을 미리 계산 및 확인을 하고 헬스장에 방문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고객의 단순변심으로 인한 환불은 위약금 10%가 있다고 해요. 저의 경우에는 18만원을 결제하였으니 위약금이 18,000원이 있었어요. 두번째로 주의 할점은 이미 이용한 기간은 차감을 하여야 하는데 할인가로 차감이 되는 것일지 정상가로 차감이 되는것일지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여기서 정답을 몰라서 열심히 찾아보았답니다. 답은 바로 할인가로 결제하였기 때문에 할인가로 차감을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딱 한 달의 기간을 이용하였는데 할인가로는 6만 원이 차감되어야 하고 정상가로는 8만 원이 차감되어야 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봐도 정상가로 차감이 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을 했는데 할인가로 차감이 되는 것이 정답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위약금 18000원 + 이미 이용한 기간에 대한 차감가 60,000원 즉, 총 78,000원을 차감한 10,2000원을 환불받게 되었어요. 저의 경우에는 78,000원을 다시 결제하고 이전에 결제한 총액을 취소해주기로 하셨어요. 생각보다 환불 절차는 아주아주 간단한 것이었어요.

(2) 환불을 해주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몇몇 헬스장의 경우에는 환불을 제대로 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할인가가 아닌 정상가로 차감한다던가 아니면 계약서에는 환불불가 조항이 있으니 환불을 해줄 수 없다던가 하는 이유로 말이지요.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될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해요.

 

첫 번째. 계약서상 환불불가 조항이 있으니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할 경우

 

방문판매법 31조에 의거하여 계속거래계약을 체결한 소비자는 단순변심을 포함하여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내미는 사적 계약서는 법보다는 우선하지 않기에 환불을 무조건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 차감 금액은 1일 정상가로 계산하여 주겠다.

 

소비자가 단순변심으로 인해서 헬스장 회원권을 환불받으려고 하는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거하여 저의 사례와 같이 위약금 10%와 이미 이용한 기간에 대한 차감을 제외한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3) 끝으로

 

이렇게 제가 직접 헬스장 환불을 해보면서 알게 된 정보들을 여러분들에게 공유하게 되어서 너무 기쁘네요. 여러분들도 이런 상황을 겪고 계신다면 이와 같이 해결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