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하람이 일상재테크

치솟는 집값, 지역주택 조합 대안이 될 수있을까? (장점/단점 정리) 본문

부동산

치솟는 집값, 지역주택 조합 대안이 될 수있을까? (장점/단점 정리)

하람이얌 2022. 4. 17. 17:59
반응형

치솟는 집값, 지역 주택 조합 대안이 될 수 있을까? ( 개념 및 장점/단점 정리 )

 

안녕하세요? 하람이에요.

한창 치솟은 집값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대부분의 여러분도 그러실 거예요. 그러다 보면 집을 어떻게 해야 조금 더 싸게 빨리 마련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갖기 마련인데요. 그에 대한 대안으로 지역 주택조합이 있습니다. 길을 다니다 보면 조합원 모집이라던가 분양가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것을 많이 보셨을 거예요. 그리고 뉴스를 접하다 보면 지주택 조합원으로 가입을 했다 결국에 사기당하고 투자금만 피해를 보는 사례도 많이 보이는데요. 그러면 이 지역 주택 조합의 양날의 검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려고 해요. 과연 이 지역 주택 조합이 정말 안전하고 저렴하게 우리에게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해줄 수 있을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주택조합이란?

 

같은 특별시, 광역시 등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주택을 마련하기 위하여 설립한 조합을 말합니다. 소위 지주택이라고도 불리며 지역 주택조합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 지사, 시장, 군수 등에게 인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지역 주택조합에 가입하기 위한 조건

지주택 조합설립인가 신청일로부터 조합주택의 입주 가능일까지 주민이 무주택자이거나 주거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주택 1채 소유한 세대주만이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해당 특별시, 광역시 등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한 주민만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역 주택조합의 장점

1. 분양가가 저렴하다.

다른 일반 주택처럼 건설사들이 건설 분양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역주민이 주택조합을 만들어 직접 하는 방식이라 상대적으로 시행사의 마진이 빠져 있기 때문에 홍보처럼 저렴한 가격으로 분양을 받을 수 있다.

 

2. 청약 순위, 가점이 필요 없다.

청약을 위해서는 높은 가점 및 청약통장의 가입 등 여러 고려해야 될 사항이 있으나 지주택조합 주택의 경우에는 이런 것이 필요 없습니다.

 

3. 동/호수 등을 유리하게 배정받을 수 있다.

같은 아파트더라도 동/호수에 따라 위치에 따라서도 가격이 천차만별인데요. 지주택의 경우에는 조합원들에게 우선권을 배정해주어 더 유리하게 동/호수를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 주택조합의 단점

1. 추가 분담금의 문제

지역 주택조합의 경우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주택을 공급하는 전문적 시행사가 빠져있기 때문에 전문성이 빠져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일처리를 하다 보면 전문성의 문제 때문에 공사가 지연되거나 여러 비용에 대한 산정에서 잘못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조합원들이 추가로 발생하는 경제적 분담이 증가할 수 있지요. 그래서 초기 조합원 가입 시 생각했던 비용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을 치러야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추가분담금 문제로 더 이상 분담할 수 없는 경제적 상태가 되면 환불의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요. 이런 환불은 쉽지도 않을뿐더러 법적인 분쟁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2. 조합의 가입은 분양의 권리와 다르다.

지역 주택조합을 가입한다고 해서 주택분양의 권리를 가진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 조합이 이에 대한 계획을 이행하는데 지연 및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않아 계획 자체가 무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대행사에서 조합가입비만 편취하는 목적으로 조합원을 모집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지역 주택조합의 성공률

지역 주택조합의 성공률은 평균 15~20% 정도밖에 안 되는 경우이며 반대로 말하면 실패율은 80~85%라는 말이다. 지역 주택조합의 계획은 대부분 무산되는 경우가 이렇게 많습니다. 황금빛 미래만 바라보고 들어가기에는 너무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저렴한 가격에 내 집 마련을 꿈꾼다고 해도 이 정도의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과연 가입을 할까요?

 

끝으로

예전부터 지역 주택조합에 대해서 많은 논란 및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장점, 단점 스스로 공부해보니 지역 주택조합 가입은 일종의 코인같이 하이리스크/하이리턴과 같다고 생각이 드네요. 저와 같이 일반 사람들은 단순히 저렴하게 주택을 구입할 수 있다고 하니 혹할 수밖에 없는데요. 만약에 가입하더라도 조건 등을 상세히 따져보고 가입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