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하람이 일상재테크

[부동산 상식] 시행사, 시공사, 신탁사, 분양대행사를 알아보자! 본문

부동산

[부동산 상식] 시행사, 시공사, 신탁사, 분양대행사를 알아보자!

하람이얌 2022. 4. 20. 05:36
반응형

[부동산 상식] 시행사, 시공사, 신탁사, 분양대행사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람이에요.

 

오늘도 역시나 부동산공부를 하면서 이 글을 적어보네요. 제가 엄청난 부린이이다보니 관련 내용을 공부하다보면 모르는 용어들이 산더미처럼 있답니다. 이렇게 포스팅하면서 공부를 하다보면 저도 언젠가 부어른(?)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길거리를 돌아다니다보면 청약홍보라던지 모델하우스 등지에서 특히 시행사, 시공사 를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시행사, 시공사와 더불어 신탁사, 분양대행사까지 한번에 알아보려고 해요.

 

 

 

시행사란?

 

실질적인 부동산 건설계획의 주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종의 컨트롤타워라고 보시면 될텐데요. 초기 자금조달부터 시작하여, 건설된 부동산의 부지매입, 각종 인허가, 계약 사항등 전반적인 모든일을 처리하는 곳입니다. 행정적 주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가 쉬우실텐데요.

재건축아파트의 경우에는 재건축조합, 재개발지역의 경우에는 재개발조합이 시행사가 되는 것이지요. 시행사는 건축에 사용될 부지를 매입하고 이후 시공사와 계약을 맺고 건설을 시작하는 것이지요. 시행사는 이와 같이 사업의 초기부터 마무리까지 모든 것을 진행하며 책임을 지므로 아주 중요한 주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공사란?

 

시공사는 시행사에게 건설계획에대한 발주를 받고 부동산을 지어주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얼마전 큰 사건으로 유명해진 현대산업개발, GS건설 등이 시공사에 속하죠. 시공사는 행정적인 부분은 시행사에서 처리를 해주기때문에 건설적인 부분에서만 일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청약이나, 재개발, 재건축의 경우에는 시행사에 관심을 가지기보다는 시공사에 관심이 많죠. 소위 1군 시공사에서 건설을 해주면 그만큼 브랜드 가치도 있기에 입주민 입장에서는 안심하고 입주를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신탁사란?

 

건설 등에 필요한 자금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면서 이에 대한 보증을 시행하는 곳입니다. 일종의 안전장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분양시 볼 수 있는 신탁사 계좌번호는 이 이유 때문에 있는것이지요. 예전에 신탁사가 없을 때는 신탁사에서 자금관리를 투명하게 하지 않았던적도 있고 시행사나 시공사의 부도가 일어나는 경우에 계약자, 분양신청자의 재산이 위협받았던적도 있었죠. 이에 신탁사와 시공사의 중간에 들어와 시행사가 시공사에게 줄 대금을 주면 시공사에게 그 대금을 중간중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이것은 투명성 있는 회계와 계약자들의 안전성측면에서 큰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분양대행사

 

일종의 마케팅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행사로부터 커미션을 받고 분양 대행 및 홍보 업무를 총괄 관리하는 곳이지요. 길거리 지나가다보면 잠깐 들어와서 구경해라 등등 많이 보셨을 거에요. 그리고 모델하우스에서 단지 모형도를 보여주면서 손님들에게 전체적인 홍보 역할을 하시는 분들도 보셨을겁니다. 이분들이 바로 분양대행사 역할을 하시는 분들이시지요. 다시 한번 이와 같이 시행사로부터 수수료를 받고 홍보 및 분양대행 업무를 하는곳이 분양대행사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분양을 공부하다보니 단순하게 한곳에서 하는 것이아닌 여러 주체들이 엮여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시행사와 시공사가 같은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이 같은 경우는 시공사가 부지매입도하고 분양도 직접진행 한다고 하네요. 이 같은 경우에는 시공사의 수익성이 훨씬 뛰어나지만 그만큼 리스크관리 차원에서는 좋지 않은 방법이지요. 그러기에 대부분 시행사와 시공사는 분리되어 있는 경우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저도 나중에 모델하우스 방문이나 새로 지어질 부동산들이 있다면 한번 시행사랑 시공사는 제가 구매의사가 없더라도 한번 확인해보는 습관을 가지려고 해요.

 

 

반응형
Comments